2020-06-20

포뮬러E 챔피언십 서울 E-프리, 국내 첫 레이스 2021년 5월 23일 개최

  • 포뮬러E 월드 챔피언십 서울 첫 대회 내년 5월 23일로 결정
  • 코로나-19 수도권 재확산 및 방역 강화로 올해 서울 대회 진행하지 않기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개최가 연기된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서울 E-프리의 첫 대회 일정이 2021년 5월 23일로 결정됐다.

지난 19일 오후(그리니치 표준시 기준) 국제 자동차 연맹(FIA)은 온라인으로 진행된 FIA 월드 모터스포츠 평의회의 승인을 통해 ABB FIA 포뮬러 E 월드챔피언십 시즌7 일정의 잠정안을 발표했다. 2021년 1월 16일부터 7월 25일까지 진행되는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시즌 7일정 중 5월 23일 9라운드로 서울 대회가 포함됐다.

서울 E-프리의 공식 프로모터인 포뮬러 E 코리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개최가 연기된 2019/20 시즌의 대회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가 커져 올해 진행하지 않고 내년 대회를 준비하기로 결정했다.

포뮬러 E는 세계 최대의 경주용 포뮬러 전기자동차 레이스로,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시가지 도로를 활용해 경기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 5월 최초로 서울의 잠실 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진행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하반기로 연기된 상태였다.

하지만,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늘어나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진 사례로 올해 대회의 안전한 경기 진행을 보장할 수 없게 됐다. 결국, 많은 인원들이 제한적인 공간에 모이고 천여 명의 선수단 및 관계자가 해외에서 입국하는 등의 대회 특성상 대회 관계자 및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내년에 경기를 개최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포뮬러E코리아 관계자는 “올해 첫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FIA, FE본사, 서울시 등과 막바지까지 긴밀하게 협의하였으나, 대회 개최도시인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의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과 이에 따른 무기한 방역강화, 참가자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올해 대회는 어렵다고 판단했다.”면서, “올해 대회를 진행하지 못하게 된 것은 아쉽지만, 내년 5월에 있을 대회에 차질이 없도록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는 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세계 주요도시에서 펼쳐지는 순수 전기차 대회인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은 세계 보건기구가 코로나-19에 대한 팬데믹 선포 후 지난 3월 관계자 및 팬들의 안전을 위해 시즌을 잠정 중단한 바 있다. 

 

[참고] 2020/21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일정 (잠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