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19

[포뮬러E코리아] 포뮬러E 초보자 가이드 (포뮬러E 경기 규칙들)

ABB FIA FORMULA E CHAMPIONSHIP

포뮬러E 초보자 가이드

모터스포츠의 규칙은 너무 복잡하다구요?

이 포스트 하나면 초보자도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마치 게임과 같은 포뮬러E 경기규칙들

한 번 살펴보실까요?

1. Championship and Standings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은 딱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1) 드라이버 챔피언십: 한 시즌 동안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선수에게 주어짐

2) 팀 챔피언십: 한 시즌 동안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팀에게 주어짐 (각 팀에 소속된 선수들의 점수를 모두 합쳐서 계산)

2. Points System

포뮬러E는 FIA가 승인한 경기에서 사용 하는 표준 점수 체계를 따르며 이는 상위10명의 선수에게만 주어집니다.

선두(Julius Baer pole position)를 차지한 선수나 가장 빠른 랩을 달성한 선수에게도 추가 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선두 (Julius Baer Pole Position)에서 시작하는 선수는 추가 3점을 얻고, 경주 중 가장 빠른 랩을 달성한 선수는 추가 1점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 추가 1점을 받기 위해서는 상위 10위 안으로 경기를 마쳐야 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상위 10위 안에 있는 선수들 중 가장 빠른 랩을 달성한 선수가 그 영광을 차지하게 됩니다.

* Julius Baer pole position - 3 점

* Fastest lap - 1 점 (10위 안으로 들어왔을 경우에만 인정)

3. Race Day Format

1) Shakedown

대부분의 E-Prix에서 Shakedown Session은 메인 이벤트 전날인 금요일에 열립니다. (포뮬러E 트랙은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기 때문에 변수가 생길 수 있어요!) 선수들은 이 세션에서 기술적인 사항 및 본인의 차량을 시험해볼 수 있지만 실제 경기 때와는 달리 낮은 속도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다른 드라이버들의 피드백을 통해 FIA 로부터 트랙 레이아웃, 연석,기능 등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차량 파워는 110KW로 제한 됨)

2) Practice

각 이벤트에는 두 번의 Practice Session이 있습니다. Practice Session 1은 45분으로 이루어지고 Practice Session 2는 30분으로 이루어집니다.

단 더블헤더의 두 번째 날에는 오직 단 한 번의 Practice Session (45분)만 주어집니다. Practice Session이야 말로 팀과 선수들이 처음으로 트랙에 대한 느낌을 얻고 자동차 셋업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지요. 타이머가 켜져있기는 하지만 이 세션은 단순히 연습을 위한 시간일 뿐이기 때문에 타이머의 기록이 최종 결과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차량 파워는 250KW 사용 가능)

3) Qualifying and Super Pole shoot-out

Qualifying세션에서는 선수들이 레이스를 시작하는 순서가 결정됩니다. 가장 빠른 드라이버가 첫 번째 순서를 차지하고 가장 느린 선수가 마지막 순서를 차지합니다. 이 세션은 1시간 동안 지속되고 선수들은 챔피언십의 순위에 따라 결정된 4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집니다. (각 그룹은 최대 6대 차량으로 이루어 짐)

시즌 첫 경기의 Qualifying 세션에서는 전 시즌의 순위에 따라 순서가 결정됩니다.

각 선수들에게는 최고 기록을 정하기 위한 6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그 중 상위 6명의 선수들은 선두(Julius Baer Pole Position)및 추가3점을 확보하기 위해 Super Pole shoot-out을 진행합니다. 이 때 선수들은 차례로 한 명씩 진행을 합니다. 6번째로 빠른 선수가 가장 먼저 출발을 하고 5번째로 빠른 선수가 그 다음으로 진행을 합니다. 이는 6명의 운전자가 각자 한 랩을 완료할 때 까지 반복됩니다.

(차량 파워는 250KW 사용 가능)

4) E-Prix

레이스(E-Prix)는 스탠딩 스타트에서 시작됩니다. (신호등이 녹색으로 바뀌기 전까지 차량은 정지 상태)선수들은 실제 그리드에서부터 뒤로 조금 떨어진 더미 그리드에 줄을 서고 서서히 레이스를 시작하기 위해 자리를 잡습니다. E-Prix는 45분 동안 지속됩니다. 45분이 지나고 선두 차량이 결승선을 통과 한 뒤 한 바퀴를 더 돌아야 경기가 끝이 납니다.

2018/19 시즌의 새로운 기능은 ATTACK MODE입니다. ATTACK MOD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선수들이 레이싱 라인에서 벗어나 액티베이션존을 통과해야 합니다. 선수들이 코너를 통과하여 더 느린 라인을 주행 하는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25KW의 추가 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 스피드를 확보한 선수들은 경기에서 더 빠른 속도를 내고 싶거나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싶을 때 이를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분이 직접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FANBOOST라는 기능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투표에 의해 뽑힌 상위 5명의 선수들은 경기 후반 5초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파워를 얻게 됩니다. FANBOOST 투표는 경기 시작 6일 전 부터 경기 시작 후15분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해쉬태그를 이용하여 소설미디어에 투표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선수의 이름과 함께 #FANBOOST 를 해쉬태그 해주세요!

5) Double-header

포뮬러E는 도심 한복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통 하루동안만 진행됩니다. 그러나 상황과 장소만 가능하다면 이틀에 걸쳐 경기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를 더블헤더라고 부릅니다. 경기 둘째 날 단 한 번의 Practice session (45분)이 주어지는 것 이외에 모든 일정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4. Tyres and Allocation

모든 팀과 드라이버는 FIA포뮬러E 챔피언십의 공식 타이어 스폰서인 미쉐린에서 제공한 맞춤형 18인치 전천후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모든 드라이버는 한 이벤트 마다 4개 이상의 후방 타이어 및 4개 이상의 전방 타이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Shakedown에서부터 경기가 끝날 때까지 총 2세트의 타이어만 준비해 놓으면 되겠지요.

5. Charging Times

Qualifying 세션 및 레이스 중에는 차량 충전이 금지됩니다. 또한 파르크 페르메 (Parc ferme)와 스크루터니어링(Scrutineering) 에서도 금지됩니다. 차량 충전은 각 세션 사이와 연습 중에만 가능합니다.

* 파르크페르메: 경주차 전용 주차장

*스크루터니어링:경기 전 후 자동차를 점검하는 것

6. e-Licence

도로 주행을 위한 운전면허증처럼 포뮬러 E 선수들 역시 참가 자격증이 있어야합니다.

선수들이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에 참가하려면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합니다.

- 운전자는 전기 안전, Formula E 전기차의 기능 그리고 경기의 기술적 측면 및 스포츠적 측면을 모두 다루는 FIA 교육 세션을 수행해야 한다.

- 운전자는 수퍼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FIA 포인트 시스템과 관련하여 지난 3년 동안 최소한 20점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는 이전에 수퍼라이센스를 소지했었거나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중 3 건 이상의 경기에 참가한 적이 있어야 한다.

- 전 시즌의 챔피언은 자동으로 그 다음해 수퍼라이센스를 얻게된다.

만약 참가 기회는 얻지 못했지만 FIA에서 판단했을 때 지속적으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 선수라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포뮬러E의 경기가 조금은

이해가 가셨나요?

위의 규칙들만 알고계셔도

흥미로운 관람이 가능하실 거에요.

다음 포스팅은

포뮬러E만의 재미있는 요소들로

찾아올테니 기대해주세요!

<포뮬러E코리아>

[출처] [포뮬러E코리아] 포뮬러E 초보자 가이드 (포뮬러E 경기 규칙들)|작성자 포뮬러E코리아